1주 |
9/8 (오리엔테이션) 초등수학의 이해, 중등 수학과의 연계, 창의수학 지도사의 자세, 교육방향 설명 |
2주 |
9/15 (초등 저학년의 수와 연산)목표수 만들기, 백판활용, 수와숫자 갯수, 릴브레인, 덧셈&곱셈 빙고 (보드) |
3주 |
9/22 (초등 고학년의 수와 연산) 마방진, 스도쿠, 복면산, 팔린드롬수,
포포즈, 조건수의 활용, 퀴즈네르막대 |
4주 |
10/6 (도 형) 교과 수학 1~6 : 도형의 정의와 성질, 각종 전개도 탐구,
쌓기나무의 활용
|
5주 |
10/13 (초등 저학년의 도형 - 평면중심) 도형 붙이기와 나누기, 탱그램, 패턴블록,폴리아몬드,펜토미노, 테셀레이션 |
6주 |
10/20 (초등 고학년의 도형 - 입체중심) 소마큐브, 정다면체만들기,축구공을 활용한 준정다면체 탐색,오일러 공식연구/ 지오플릭,쌓기나무 |
7주 |
10/27 (측정) 교과수학 1~6 : 시계, 달력, 길이와 무게, 여러 가지 단위, 넓이와 부피의 측정 |
8주 |
11/3 (초등 전학년의 측정) 눈금 없는 측정, 단위넓이의 활용 , 지오보드와 픽의 정리, 저울산, 가짜금화원리, 원의 둘레와 넓이 |
9주 |
11/10 (확률과 통계) 교과수학 1~6 : 표그리기, 신문을 통해 알아본 각종 그래프 (막대,그림,꺽은선,원,띠), 잎과 줄기그림의 활용, 경우의 수 |
10주 |
11/17 (초등의 확률과 통계) 최단경로 찾기, 한붓그리기,리그와 토너먼트,4색원리, 비둘기집의 원리,대표뽑기 |
11주 |
11/24 (규칙성) 교과수학 1~6 :규칙찾기, 규칙과 대응, 비와 비율, 방정식의 계산과 활용패턴만들기,규칙찾기,연산퍼즐,유비추론도미노,연역표,삼단논법,배치하기,노노그램 |
12주 |
12/1 강의발표 및 자격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