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평생교육과정

리린의 중국어회화(기초반)

강좌개요
강좌개요
◎ 과정소개
본 과정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거나 초급 단계에 있는 한국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3개월
동안 중국어의 기본 발음, 기초 어휘, 일상 의사소통 표현 능력을 익혀 간단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수업은 ‘듣기와 말하기 우선, 읽기와 쓰기 병행’의 교수 방식을 채택하여, 상황 중심 학습과 회화
실습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영상, 그림, 게임, 역할극 등 다양한 참여형 학습 활동을 통해 흥미를
높이며, 정기적인 소규모 퀴즈와 말하기 발표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의 성장을 점검하도록 합니다.

◎ 교육목적 및 효과

과정 수료 후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정확한 발음과 병음 체계 이해; 약
200~300개의 기초 어휘 사용; 30~40개의 기본 문법 구조 습득; 인사, 자기소개, 쇼핑, 음식 주문,
길 묻기 등 기초 일상 회화 가능; 짧은 문장의 읽기 및 쓰기 능력 습득.
또한 이후에는 중급 중국어 과정으로의 진학, 중국어 능력시험 HSK 자격증 취득, 중국 유학 준비,
중국어 관련 전공 심화 학습, 이중언어 교사 자격 및 다문화 이해 강사 자격 취득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중점모집대상

중국어 및 중국 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
중국 관광, 비즈니스 교류에 관심 있는 사람.
향후 중급 중국어 과정을 위해 기초를 다지고자 하는 학습자.
실용적인 중국어 회화를 배우고자 하는 직장인.
수업요일 수업시간
교육기간 수강료
등록시작 등록마감

이 프로그램은 준비중입니다.

강사
강사: LI LIN

										
											
												
													
*학력사항                                                                     

배재대학교 관광경영 대학원 (석사) 관광경영학과
위남사범대학교 (학사) 중어중문학과


*교육경력

- 갑천하중국어전문학원 중국어 강사 2010.08-2014.08
(중국어 회화, HSK4,5급, 기업출강)
- 이얼싼중국어전문학원 중국어 강사 2015.01-2018.10
(중국어 회화, HSK4,5,6급, 기업출강, 유학 준비반)
- 수원시다문가족지원센터 중국어 강사 2025.03-현재 
(이중언어 프로그램 중국어반)
- 수원시글로벌청소년 드림센터 중국어 강사 2025.07-현재
(“똑똑 중국어”교육 프로그램)


*기타경력

tbs 방송국 프로그램 작가 2018.10~ 2023.03
중국어방송 작가 (“1013신식항”),
중국어방송 프로그램 게스트 (“천애만리정”)
서울문화사 중문 에디터 2019.03~ 2020.06
대한항공 기내지 <MorningCalm> 중문 에디터

신문 연재
<세계일보> 신문에서 중국어 회화 교육 내용을 1년동안 연재
(기간: 2015.11~2016.12)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1주 12/03 제1과 ‘안녕.’ 중국어로 인사하고 수업에 대해 소개/ 중국 어 발음 알아보기/ 대상과 시간에 따라 인사 표현 대화하기/ 인칭대사‘나’, ‘너’, ‘그,그녀’/ 중국의 문화배우기: ‘중국의 관광지 천안문’
2주 12/10 제2과 ‘너는 이름이 뭐니?’ 이름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 / 동사 서술어 문 및 의문대명사 ‘무슨’ / 문화배우기:‘중국의 관광지 이화원’
3주 12/17 제3과 ‘그는 중국인이야.’ 나라이름 단어 배우고 국적 소개 표현 / 긍정문, 부정문 및 의문문/ 연습문제를 풀고 이름과 국적 쓰기연습/ 중국의 문화배우기: ‘중국의 관광지 만리장성’
4주 12/24 제4과 ‘너 어디 가니?’ 목적지를 묻고 대답하는 표현/ 지시대사 ‘여기’, ‘저기’ 및 의문대사 ‘어디’/ 배운 단어와 어법을 응용하고 말하기 연습 / 중국의 문화배우기: ‘중국의 관광지 병마용갱’
5주 12/31 제5과 ‘너는 뭐 하는 걸 좋아하니?’ 좋아하는 것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 / 형용사 서술어 및 연동문 / 문제 풀이 시간을 통해 간단한 쓰기연습 / 중국의 문화 배우기: ‘춘절과 중추절’
6주 1/7 제6과 ‘생일 축하해!’ 숫자 읽는 법과 손으로 표현하는 법 / 날짜를 묻고 대답하는 표현 / 중국어 노래 <생일 축하합니다> 배우기
7주 1/14 제7과 ‘나는 영화를 볼 거야.’ 시간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 의문대사 ‘어때’ / 배운 단어과 어법을 응용하고 말하기 연습/ 문화배우기: ‘동방명주’
8주 1/21 제8과 ‘우리 집에 강아지 세 마리가 있어’ 소유를 나타내는 표현/ 양사 및 감탄문/ 양사 및 감탄사/ 문제 풀이 시간을 통해 간단한 쓰기연습 / 문화배우기: ‘중국식 샤브샤브’
9주 1/28 제9과 ‘너 어디 있니?’ 장소를 묻고 대답하는 표현/ ‘...에 있다’ 의 용법/ 본문 내용을 응용 말하기 연습 하기/ 문화배우기: ‘관광지 장자제’
10주 2/4 제10과 ‘커피는 얼마예요?’ 가격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 / 중국의 화 폐 단위/ ‘중국의 시장에 가면’ 게임하기/ 중국의 문화배우기: ‘왕푸징 야시장’
11주 2/11 제11과 ‘너 중국 음식을 만들 줄 아니?’ 능력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 ‘...에게’ 말하는 방법/ 본문에서 배우는 단어 응용해 말하기 연습/중국의 문화배우기: ‘천단공원’
12주 2/25 제12과 ‘나는 중국 여행을 가고 싶어.’ 계획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 ‘하고 싶다’의 용법 / 문법을 응용해 문장 만들기/ 중국의 문화배우기: ‘중국의 차 문화!’/ 전체를 복습하고 여행 계획에 대해 대화 하기